본문 바로가기

운동 꿀팁

다리에서 앞벅지 근육이 중요한 이유

300x250

오늘 포스팅할 주제로는 하체 해부학, 그중에서 대퇴사두근에대해서 한번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하체는 여러 가지 근육 들고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번 포스팅으로 모든 근육을 포스팅하고 싶지만 하체는 정말 광범위해서 조금 나눠서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하체는 모든 근육들이 중요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큰 근육인 대퇴사두근에 대해서 먼저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다리에서 앞벅지 근육이 중요한 이유

 

 

 

앞벅지 근육들

 

 

 

대퇴사두근(Quadriceps femoris, 앞쪽 허벅지 근육)

 

대퇴사두근은 말 그대로 4개로 이루어져 있는 큰 허벅지 근육입니다. 허벅지가 두껍다 굵다라고 하면 보통 대퇴사두근을 말하는 것입니다. 하체에서 가장 큰 근육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이나 하체에서 많은 역할을 하는 중요한 근육입니다. 대퇴사두근은 인체에서 에너지를 많이 저장시킬 수 있는 저장탱크이며 대퇴사두근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 심폐지구력 향상과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활발해집니다. 대퇴 사근의 역할로는 다리를 펼 때 작용하는 근육입니다. 대퇴사두근 하체에서 신전 역할(펼 때 사용되는 근육)을 하는 근육입니다. 걷기와 뛰기, 점프 등의 동작을 할 때도 사용되며 2개의 관절을 지나는 근육이므로 고관절은 움직이고 구부리는 역학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무릎 안정화시키는 데에도 중요한 근육입니다. 대퇴사두근의 구성으로는 대퇴직근, 내 측광근, 외 측광근, 중간 광근 이렇게 4가지 근육들입니다. 대퇴사두근을 단련하기에 좋은 운동으로는 레그 프레서, 스쾃 종류의 운동, 레그 익스텐션, 스프린트 등의 운동들이 있습니다. 

 

대퇴사두근(Quadriceps femoris)의 4가지 근육들 

 

대퇴직근(Rectus femoris) -  대퇴직은 허벅지에 길게 붙어있는 근육으로서 무릎관절(슬관절)을 들어 올리고 내리는 동작과 무릎을 굽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대퇴직근은 고관절 굴곡근(장요근, 대퇴직근, 대퇴근막장근,봉공근,치골근)에도 포함이되고 이 고관절 굴곡근은 골반(고관절)을 들어올리고 회전시키는 동작을 할 때 사용됩니다. 

 

내측광근(Vastus medialis) - 허벅지 안쪽에 위치하고 있는 이 근육은 물방울 근육이라고도 불립니다. 내측광근은 무릎을 신전하면서 슬개골 안쪽을 잡아주는 힘이 발생하면서 슬개골이 흔들리지 않게 잡아주고 균형을 유지해주는 근육입니다. 그 동시에 무릎의 신전을 직접적으로도 일으킵니다. 

 

외측광근(Vstus lateralis) -외측광근은 대퇴사두근 중에서 가장 큰 근육입니다. 주요기능은 역시 무릎의 신접입니다. 무릎신전을 할때 저항이 강해진다면 외측광근의 개입이 더 커집니다.  외측광근은 내측광근보다 비교적 쉽게 발달이 되고 강합니다. 

 

중간광근(Vastus intermedius) - 중간광근은 대퇴직근 아래 위치해 있습니다. 슬관절의 신전과 기립 위에서 슬관절의 안정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대퇴사두근의 손상은 어떤 영향을 줄까?

 

대퇴직근의 손상 - 대퇴사두근중에서 대퇴직근은 무릎을 펼 때 초기에 근력을 만들어내는 근육이므로 대퇴사두근에 문제가 생긴다면 무릎의 정면이나 무릎관절 안쪽부터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어나는 동작 등의 기본적인 동작을 할 때조차 통증이 오게 되고 일상생활에 큰 방해 요인이 됩니다. 이 근육이 수축하게 된다면 고관절과 무릎관절을 구부린 채 다리를 완전히 펴지 못하게 되는 등 큰 문제가 생기며 골반쪽으로는 요추 후만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내측광근의 손상 - 내측광근은 외측광근보다 약한 근육입니다. 이 근육이 약해지게 되면 다리 모양 변형이 오게됩니다 오다리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내측광근의 손상은 무릎을 지탱하기 어려워지고 무릎의 불안정성을 유발합니다. 무릎의 힘이 빠지거나 다리의 흔들림 등의 현상이 올 수도 있습니다. 통증으로는 무릎 안쪽의 통증이 수발하는데 무릎안쪽의 아파온다면 이 근육의 기능에 문제가 생겼을 확률이 높습니다. 

 

외측광근의 손상 - 대퇴사두근 멤버 중에서 가장 큰 근육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근육의 중요성 또한 큽니다. 외 측광근에 문제가 생긴다면 다리의 기능을 정말 잃게 될지도 모릅니다. 서있는 것조차 불가능하게 되고 다리를 끌고 다닐 수밖에 없을지도 모릅니다. 이 근육의 부재는 골반쪽에도 무리를 주게 되어 요추에 많은 통증을 유발합니다. 또한 슬개골 외측 무릎 뒤쪽에 통증과 변형 또한 유발하게 됩니다. 

 

중간광근의 손상 - 중간광근의 손상은 계단등의 오르는 동작을 할때 통증이 수반됩니다. 중간광근이 문제가 생긴다면 덩달아서 내측광근까지 문제가 생기고 무릎을 지탱하는 힘을 잃어 넘어지거나 쓰러질수도 있습니다. 이 근육은 무릎의 굴곡과 신전에 중요한 근육으로서 이 근육의 문제가 심각하다면 일어나는 간단한 동작을 할때에 지팡이 같은 보조 도구가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대퇴전면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중간광근의 부재를 의심해봐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오늘 포스팅으로는 대퇴사두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대퇴이두근에대해서 한번 포스팅 해봐야겠네요 시각적으로는 대퇴사두근이 하체에서 가장 먼저 보이기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하체 부위중에서 가장 관심이 많은 대퇴사두근부터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아무튼 하체 운동 열심히하셔서 득근하시고 건강관리 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00x250